세금 풀어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힘들게 일해 번돈을 나라에서 가져간다? 이런 느낌은 아니고요.

세금에 대해 알아보고, 잘 알면 절세도 가능하겠죠? 그리고 무엇보다 경제 대국 즉, 선진국일수록 세금을 많이 내고 있습니다. 그럼 그런 세금을 잘 알아야겠죠?

세금이란 무엇일까요?

 

세금은 간단히 말하면 국가에게 내주는 돈입니다. 국가는 세금을 받아서 국민의 복지와 안전을 위한 정책과 사업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보건, 국방, 공공시설, 사회보장 등의 분야에 세금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왜 세금을 내야 할까요?

 

세금을 내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이자 권리입니다.

의무라는 것은 세금을 납부함으로써 국가의 일원으로서 책임과 의식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권리라는 것은 세금을 납부한 만큼 국가로부터 필요한 서비스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금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소득세, 부가가치세, 증권거래세, 상속세, 증여세 등이 있습니다.

 

세금의 종류에 따라 납부 대상과 방법이 다릅니다.



소득세는 개인이나 법인이 얻은 소득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소득세는 소득의 종류와 금액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소득세는 원천징수와 연말정산을 통해 납부하거나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거나 수입할 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부가가치세는 재화나 용역의 가격에 포함되어 있으며,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부담합니다. 부가가치세의 세율은 일반적으로 10%입니다.

증권거래세는 주식이나 채권 등의 증권을 거래할 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증권거래세는 증권의 매도액에 비례하여 부과됩니다. 증권거래세의 세율은 주식 거래의 경우 0.25%, 채권 거래의 경우 0.15%입니다.

상속세는 사망한 자가 남긴 재산을 상속받는 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상속세는 상속받은 재산의 가액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상속세의 세율은 최저 10%, 최고 50%입니다.

증여세는 재산을 무상으로 양도받는 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증여세는 양도받은 재산의 가액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증여세의 세율은 최저 10%, 최고 50%입니다.

정말 많은 세금의 종류가 있지만 그중 일부분입니다. 일상에서  많이 들어 보셨을 , 조금은 익숙한 세금들을 소개하였습니다. 다음 글 들에서 차차 더 많은 공부를 해볼게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